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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cast Tech.

TV 영상 신호의 화이트(White) 조정 방법

by poZidea 2023.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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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영상 신호에서 화이트는 영상신호의 색을 조정하는데 기준이 되는 기본적인 측정 값입니다. 화이트 신호 조정을 잘하고 다룰 줄 알아야 올바른 색을 구현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TV영상신호에서 화ㅣ트 조정 바업ㅂ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White Shading 조정

Shading은 렌즈를 통해서 들어오는 빛이 얼마나 균일하게 CCD에 상이 맺히는지를 알 수 있는 파라메터(parameter)입니다. 이때 빛이 들어오는 상태를 White shading이라고 합니다. Shading 보정회로는 렌즈, 색분해 광학계, 촬상소자에 의한 오차를 보상해 줍니다.

 

(1) Shading 오차 원인

Shading 오차의 원인으로sms 렌즈의 광전송 특성과 입사되는 조명이 균일하지 않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렌즈의 광전송은 렌즈의 중심부에서 가장 강력하며, 가장자리로 갈수록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이와 같은 오차를 현저히 줄이기 위해 White Shading 보정회로가 사용되는데 White Shading 보정은 Sawtooth와 Parabolar파로 증폭계의 Gain을 변화시켜 이루어집니다.

White Shading 조정
White Shading 조정

 

 

(2) White Shading 조정방법

White Shading의 경우 외부 차트를 이용하여 조정할 수 있지만 이때는 외부차트 전체의 조명이 일정하게 조정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패턴박스를 사용하여 조정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패턴박스를 사용할 때는 80% 정도의 밝기에서 R, G, B가 Flat하게 Sawtooth와 Parabola를 조정합니다. 파형 양쪽 끝에 peaking이 있는 경우와 ‘∼’ 표시와 같이 너울형 곡선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보정이 어렵습니다.

 

 

2. White Balance 조정

White 조정은 특정 색온도 조명에 있는 피사체가 표준화 되도록 같은 조명하에 있는 백색차트 카메라의 R, G, B 채널의 Gain을 조정하여 R, G, B 레벨이 일치하도록 조정해주는 것입니다. 색온도 변화에 따라 색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조명환경이 변했을 때는 반드시 White Balance를 조정해야 합니다. 표준 환경에서 잘 조정된 카메라의 경우, 제작 환경의 색온도가 변화하더라도 White Balance를 조정하면 꼭 같은 색재현 특성으로 영상신호를 재현합니다.

 

색온도의 차이가 심하게 변해 조정범위를 벗어났을 때는 CC 필터를 사용하여 보정합니다. 그러나 최근 카메라는 CC 필터 없이 전자 필터로 색온도의 변화를 보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Knee Point

밝은 영역이 시작되는 점, 즉 비디오 신호가 압축되어 하얗게 표현되기 시작하는 점입니다. 

 

(2) White Clip

밝은 영역이 완전히 하얗게 표현되는 상태이며, 일반적으로 방송에서는 100IRE로 설정되어 송출됩니다.

 

(3) Slope

Knee Point와 White Clip 사이를 연결하고 있는 선의 기울기이며, 화면의 밝은 영역에서 피사체의 디테일 표현 정도를 나타내는데, Slope 기울기가 급격해질수록 밝은 영역에서의 콘트라스트와 피사체 디테일의 표현은 강해지고, 기울기가 완만해질수록 표현이 부드러워집니다.

 


TV영상 신호에서 색온도를 맞추고 정확한 색을 표현하는 기본이 되는 화이트 조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화이트 조정은 이론 뿐 아니라 실무에서 능숙할 수 있도록 꾸준히 실력을 쌓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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