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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cast Tech.

다채널 영화음향 기술

by poZidea 2023.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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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디지털 시네마 관련 Dolby ATMOS, AURO 3D, 소닉티어 같은 다채널 영화 음향 기술들이 주목받고 있으며 시장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영화에서부터 이러한 고차 다채널 오디오로 구성된 콘텐츠들이 제작하기 시작하면 방송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될 것입니다. 따라서 MPEG-H 3D Audio 표준이 실제 방송에 활용되는 시점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다양한 다채널 영화음향 기술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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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lby ATMOS [10.1채널]

ceiling speaker 도입

단순히 서라운드 채널 확대를 통한 입체감 형성의 범위를 넘어 기존 오디오 5.1, 7.1 채널 플랫폼에 비해 끊기는 느낌 없이 더욱 자연스러운 방향성 전달 채널 기반이 아닌 Object 기반 숲에서 나뭇잎이 바스락 거리는 소리, 벌레가 날아가는 소리, 물방울이 떨어지는 소리 등이 각각의 object로 별도 관리되고 RMU라는 장비가 최대 128개의 Audio object를 어느 스피커에서 어느 정도의 크기로 출력되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하여 최대 64개의 스피커를 활용해 영화관 내의 공간을 더욱 세분화시켜 표현합니다.

RMU(Rendering Mastering Unit)

각 상영관의 스피커 환경에 맞게 재생 최대 128개의 스피커 , 64개의 채널에 대응하는 RMU를 통해 스피커의 구성과 관계없이 각 상영관 환경에 최적화된 선명한 음상 매칭 가능 기존 5.1, 7.1 채널 환경과도 완벽하게 호환하므로 반복적인 리샘플링 없이 여러 포맷의 입체 음향 생성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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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lby ATMOS
Dolby ATMOS 10.1cosjf

 

Auro 3D [11.1 채널]

Barco 사에서 개발한 Auro 11.1 시스템은 기존 5.1 채널 서라운드 위에 ‘상부 서라운드 채널 & 오버 헤드 채널 2개의 layer를 추가한 사운드 구현 방식 좌우, 전후의 평면적인 입체 음향에서 벗어나 소리의 세로 축인 높이 채널을 추가해 소리의 공간감을 효과적으로 구현함으로써 현장감 있는 음향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사운드 시스템입니다.

  • 독자적인 3중 사운드 테크놀로지 – 전후, 상하, 좌우
  • 기존 5.1 채널 서라운드와 100% 호환 가능한 유일한 3D 사운드
  • 99% 극장이 사용하는 채널 방식으로 최소한의 하드웨어 투자로 11.1 채널 구현 가능

Auro 3D
Auro 3D 11.1채널

 

IOSONO 3D Sound

독일 브라운 호퍼 연구소(MP3음향 표준 개발)에서 개발한 입체 음향 기술로 최대 500개의 스피커를 벽면에 가득 둘러싸게 설치해 어떤 위치에서든 동일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게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 장점 극장 내 좌석 위치와 상관없이 전 좌석 최적의 사운드 감상 가능 사운드 서라운드 효과를 극대화하여 공간감 형성
  • 단점 IOSONO 규격 전용 프로그램으로 인코딩/디코딩 & IOSONO 권장 스피커 시스템 필요 -IOSONO 포맷으로 제작된 영화 많지 않음

IOSONO 3D
IOSONO 3D

소닉 티어 (STA) 

X, Y, Z 좌표 분석 후 이와 동일한 좌표 값으로 입체 음향을 정확히 매칭시키는 기술입니다.

다수의 스피커로 Loudness를 컨트롤하므로 스피커 unit에 부하 발생시키지 않고 전체적인 음압을 끌어올려 최적의 다이내믹 사운드 구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TA 14.2

100석 내외의 소규모 상영관에서 최소의 설비 부담으로 3D 오디오 입체감 최대한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STA 14.2
lSTA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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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오디오 포맷은 스크린 채널에서 좌-우 패닝만 가능했던 것을 좌우 + 상하까지 커버할 수 있는 깃루이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스크린이 클수록 장점 부각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16 채널에 달하는 서라운드 채널은 1차원적이었던 객석의 음장(Sound field)을 다차원으로 형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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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TA 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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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대부분의 방송 프로그램은 스테레오 포맷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22.2 채널과 같은 고차 다채널 오디오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보급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또한 일반 가정에 이렇게 많은 수의 스피커들을 설치하는 것 역시 쉬운 일은 아닙니다.

영화에서 먼저 도입되는 기술들을 점검해 보며 앞으로 방송에도 적용될 만한 다양한 기술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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