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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cast Tech.

마이크의 종류

by poZidea 2023.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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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Microphone)는 소리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켜 주는 변환기(Transducer)로, 공기상의 음압으로 아주 적은 양의 전기를 생성시키는 기기입니다. 일반적인 좋은 마이크라 함은 원음의 소리를 얼마나 충실하게 표현하느냐에 있지만, 용도에 따른 마이크의 선택과 적절한 사용 역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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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 마이크

 

다이나믹다이내믹 마이크는 다이어프램, 자석 및 코일을 사용하여 음파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일종의 마이크입니다. 음파가 다이어프램에 부딪히면 진동판이 진동하여 코일이 자기장 내에서 앞뒤로 움직입니다. 이것은 음파에 해당하는 전류를 생성하여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를 생성합니다. 다이내믹 마이크는 내구성, 신뢰성 및 다양성으로 유명합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라이브 사운드 강화, 녹음 스튜디오, 방송 및 견고한 마이크가 필요한 기타 응용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왜곡 없이 큰 볼륨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라이브 콘서트 및 드럼 녹음과 같은 높은 음압 레벨(SPL) 환경에 특히 적합합니다. 다이내믹 마이크는 전기 신호가 자기장 내 다이어프램의 움직임에 의해서만 생성되기 때문에 외부 전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유형의 마이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예산이 한정된 음악가 및 오디오 엔지니어에게 인기 있는 선택입니다.

다이내믹마이크 기본원리

다이내믹 마이크는 Diaphragm/Voice coil/자석으로 구성된, 소리에 의해 작동하는 작은 전기 발생기입니다. 음파 진동에 의해 반응하는 얇은 플라스틱 멤브레인(diaphragm)을 치면 다이어프램 뒤쪽에 연결된 작은 보이스 코일이 함께 진동합니다. 보이스 코일 자체는 작은 자석에 의해 발생하는 자기장에 둘러싸여 있으며, 이 보이스 코일의 움직임이 전기적 신호를 발생하게 됩니다.

다이나믹마이크 구조

 

콘덴서 마이크

콘덴서 마이크는 얇은 다이어프램과 대전된 금속판(백플레이트)을 사용하여 음파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마이크 유형입니다. 다이어프램은 백플레이트 가까이에 배치되어 커패시터를 형성하며, 다이어프램이 음파에 반응하여 진동함에 따라 두 플레이트 사이의 거리가 달라집니다. 이 움직임으로 인한 정전 용량의 변화는 음파에 해당하는 전기 신호를 생성하여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를 생성합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높은 감도와 정확성으로 유명하여 보컬, 어쿠스틱 악기 및 높은 수준의 디테일과 선명도가 필요한 기타 소스를 녹음하는 데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고품질 마이크가 필수적인 방송 및 전문 오디오 응용 분야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콘덴서 마이크에는 일반적으로 배터리 또는 믹싱 콘솔 또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팬텀 전원에서 제공되는 외부 전원이 필요합니다. 이 전원은 금속판을 충전하고 커패시터가 작동하는 데 필요한 전기장을 생성하는 데 필요합니다. 디자인으로 인해 콘덴서 마이크는 일반적으로 다이내믹 마이크보다 더 깨지기 쉬우므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더 신중한 취급 및 보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컨덴서마이크 구조

팬텀파워(Phantom Power)

팬텀 파워는 DC 전압(보통 12~48 volts)으로 콘데서 마이크의 전자 부품들이나 액티브 DI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됩다. 일렉트릭 콘덴서 마이크가 아닌 다른 콘덴서 마이크의 구성요소 자체에 전압의 극성을 주기 위해서도 사용합니다. 이 전압은 팬텀 파워가 장착된 믹서에서 마이크 케이블을 통하여 공급되거나 다른 형태의 인-라인 외부 공급에 의해 전달됩니다. 전압은 전형적인 밸런스드 XLR 타입의 커넥터의 핀 2번과 핀 3번에 동일하게 공급이 됩니다. 48 volt 팬텀 소스를 예로 들어 핀 2번에는 48 VDC 그리고 핀 3번에도 48 VDC가 공급되고, 이 두 개의 핀은 핀 1을 그라운드(shield)로 합니다.

 

팬텀파워 구조

 

마이크지향

무지향성(Omnidirectional)

무지향성은 마이크 또는 스피커의 방향 감도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무지향성 마이크는 특정 방향을 선호하지 않고 모든 방향에서 균등하게 음파를 수신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즉, 무지향성 마이크는 특정 방향에서 오는 소리에 집중하지 않고 마이크의 모든 면에서 소리를 포착합니다. 무지향성 마이크는 일반적으로 주변 소리를 캡처하거나 연주자 또는 악기 그룹을 녹음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보다 자연스러운 "룸" 사운드가 필요한 일부 방송 분야에서도 사용됩니다. 무지향성 마이크의 한 가지 단점은 다른 유형의 마이크만큼 지향성이 없기 때문에 배경 소음과 원치 않는 소리를 더 잘 포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방향에서 소리를 캡처하는 기능은 많은 녹음 및 라이브 사운드 상황에서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단일지향성(cardioid)

카디오이드는 마이크 또는 스피커의 방향 감도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카디오이드 마이크는 마이크의 측면과 후면에서 나오는 소리를 거부하면서 주로 마이크 전면에서 음파를 수집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카디오이드"라는 용어는 마이크의 전면에서 가장 넓고 측면과 후면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지향성 패턴의 하트 모양을 나타냅니다. 카디오이드 마이크는 일반적으로 가수나 단일 악기와 같이 특정 음원을 분리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또한 피드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라이브 사운드 강화에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방향성 패턴이 스피커에서 마이크가 포착하는 사운드의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카디오이드 마이크의 한 가지 단점은 측면과 후면에서 오는 소리를 거부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주변 소리와 실내 음향을 캡처하는 데 덜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주변 소리와 실내 음향을 캡처하는 데 더 적합한 무지향성 및 양방향과 같은 다른 마이크 극성 패턴이 있습니다.

 

초지향성(super-directional)

초지향성은 지향 감도가 매우 좁은 마이크 또는 스피커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초지향성 마이크는 다른 방향에서 오는 소리에 거의 민감하지 않고 주로 매우 특정한 방향에서 나오는 음파를 수집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혼잡한 공공 장소나 영화 세트장과 같은 시끄러운 환경에서 사운드를 캡처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초지향성 마이크는 일반적으로 더 길고 좁은 "로바" 또는 "샷건" 모양을 가진 카디오이드 마이크보다 훨씬 더 집중된 지향성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매우 특정한 방향의 소리를 포착하고 다른 방향의 소리는 거부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영화 및 비디오 제작에서 대화 및 음향 효과를 캡처하는 데 사용되며 야생 동물 녹음 및 기타 특수 응용 프로그램에도 사용됩니다. 초지향성 마이크의 한 가지 단점은 처리 소음 및 바람 소리에 더 민감한 경우가 많으며 고품질 오디오 녹음을 생성하기 위해 쇼크 마운트 또는 바람 보호 장치와 같은 추가 액세서리가 필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양지향성(bi-directional)

8자형으로도 알려진 양방향은 마이크 또는 스피커의 방향 감도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양방향 마이크는 마이크의 전면과 후면에서 균등하게 음파를 수신하고 측면에서 오는 소리는 거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8자 모양은 위에서 보면 숫자 8처럼 보이는 방향성 패턴의 모양을 의미합니다. 양방향 마이크는 일반적으로 측면에서 오는 소리를 거부하면서 두 소스에서 소리를 캡처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스테레오 녹음 설정에 자주 사용되며, 마이크 하나는 앞쪽을 향하게 배치하고 다른 마이크는 뒤쪽을 향하게 배치하여 반대 방향에서 소리를 캡처합니다. 또한 두 사람이 반대쪽에서 동일한 마이크에 대고 말하는 방송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양방향 마이크의 한 가지 단점은 전면과 후면에서 소리를 동일하게 포착하기 때문에 카디오이드 또는 초지향성 마이크보다 실내 음향 및 배경 소음에 더 민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특히 다른 마이크 유형과 함께 사용할 때 많은 녹음 및 라이브 사운드 상황에서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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