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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cast Tech.

세계적인 음향 라우드니스(Loudness) 규제 현황

by poZidea 2023.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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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는 국내 음향 라우드니스 규제 내용과 현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세계적인 음향 라우드니스의 규제 현황에 알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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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북미 기준 - ATSC Document A/85:2009

라우드니스의 측정, 제작모니터링, 메타데이터 사용, 현대적인 다이내믹 레인지 훈련등의 숙달이 콘텐츠 공급업체, 방송국, 시청자, 감독기구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수적이라는 것을 방송업계에서는 인식하였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TV시청자들을 위한 최고품질의 오디오 사운드 트랙을 제공하기 위한 제작 배급, 송출 기술에 대한 교본을 제안합니다. 

 

권장사항

  •  ITU-R BS.1770에 따른 라우드니 측정 
  • 메타데이터 없이 콘텐츠 호환을 위한 타겟 라우드니스와 트루 피크 레벨 
  • 가정에서의 다양한 청취환경을 고려한 레퍼런스 모니터링 환경의 셋업 
  •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 배급, 송출을 위한 오디오 메타데이터의 효율적 사용 
  • 프로그램 내와 프로그램 사이의 라우드니스와 다이내믹 레인지 과리에 대한 권장사항을 포함한 추가적 또는 선택적인 AC-3 오디오 다이내믹 다이나믹 레인지 컨트롤과 동시에 기존의 다이내믹 레인지 컨트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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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럽기준 EBU R 128

 

EBU(European Broadcasting Union)에서는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배급, 송출에 있어서 오디오 신호 레벨의 필요를 연구해 왔습니다. 오디오 레벨링 패러다임이 라우드니스의 측정에 기반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에 의해서였습니다.

EBU에서는 프로그램의 평균 라우드니스와 함께 '라우드니스레인지'와 '최대 트루 피크 레벨'을 측정하여 오디오 신호의 노말라이즈에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각 프로그램/방송국에서 전체 신호 체인에 대한 기술적 제한을 준수하도록 하고 장르와 타깃 시청자에 따라 미학적인 요구에 사용할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권장사항

  • EBU R128은 진정한 오디오 혁신의 핵심에 있습니다. 피크가 아닌 라우드니스에 기반한 오디오 레벨링
  • ITU-R BS.1770-2이 기본적인 측정을 정의했다면 EBU R 128은 그것에 기반하고 확장시켰습니다. 
  • 측정 시 데이팅이 사용되어 사일런스 구간이 긴 부분을 포함한 프로그램의 라우드니스를 보다 정확하게 매칭되도록 합니다. 
  • 라우드니스미터링에 대한 별도의 문서가 EBU MODE호환의 라우드니스 미터에 대한 틀을 정의하고 았습니다.  
  • 라우드니스 노말라이즈는 전체 신호체인에 대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 EBU R 128은 배급 가이드라인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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