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adcast Tech.

Dynamic 계열 음향 장비의 종류와 원리

by poZidea 2023. 5. 5.
반응형

음향에서 원본 소스에 여러가지 효과를 주면 다양한 효과가 발생합니다. 크게 Dynamic계열과 시,공간계열 효과로 나뉩니다. Dynamic계열은 원본 소스의 음량을 컨트롤 하는 방식으로 효과를 만들어 내는 방식입니다. Dynamic계열 음향 장비 종류를 정리하고 원리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프레서(Compressor)

컴프레서(Compressor)는 서서히 변화하는 음압을 일정한 레벨로 조절하는 효과를 가지는 오디오 장비입니다. 컴프레서는 주로 녹음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며, 다양한 종류의 소리를 녹음할 때 사용되어 전체적인 레벨을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헤드셋의 마이크에서 음성을 녹음할 때, 발생하는 큰 소리나 작은 소리의 차이를 줄여서 균일한 볼륨으로 녹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악기나 보컬 레코딩을 할 때도 군더더기 없는 깨끗한 녹음을 위해 컴프레서를 사용합니다. 한편, 컴프레서로 인한 음압 변화가 곡의 감성이나 개성을 상실시키는 경우도 있어, 적절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컴프레서 원리
컴프레서 파라메터

트레숄드(Threshold)

컴프/리미터가 작동하기 시작하는 기준레벨을 설정하게 되는데 그것이 Threshold입니다. 

Threshold보다 높은 레벨의 신호가 들어올 경우 정해진 비율로 압축하고 그 이하에서는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비율(Ratio)

Threshold보다 높은 레벨의 신호가 들어와 컴프레서가 작동 되었을때 압축되는 비율의 정도입니다.

Ex) Ratio가 4:1일 때 입력이 12dB이면 출력은 3dB

 

어택 타임(attack time)

입력신호가 Threshold 이상이 되어 압축 되었을 때 실제로 컴프레서가 걸리기까지 얼마만큼의 속도로 작동을 시작하는가를 정하는 시간입니다. 

 

릴리스 타임(Release Time)

컴프레서가 작동 후 원래의 음압으로 돌아오는 시간입니다. 신호가 감소되어 threshold 레벨 이하로 내려갔을 때 정상 상태로 되돌아가는 시간을 설정하게 됩니다. 

 

 

 

리미터 (Limiter)

일반적으로 신호레벨을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일부 방송국에서는 방송 신호의 최대 레벨을 법적으로 정해진 수준 이하로 유지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리미터가 사용됩니다. 녹음 스튜디오의 경우에도, 마스터 믹스를 제작할 때, 음원이 다양한 장비에서 재생될 때 최대 음량 수준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러나, 리미터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출력 신호의 레벨이 과도하게 높아져, 음악이나 음성의 다이내믹 레인지(dyanamic range)가 제한되어 평평하고 지루한 소리가 나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리미터 원리

익스펜더(Expender)

Expander(확장기)는 입력 신호의 레벨이 일정 수준 이하일 때만 출력 신호를 투과시키는 오디오 프로세싱 기기입니다. 일반적으로 노이즈 감소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pander는 입력 신호가 잡음 수준 이하로 떨어질 때, 출력 신호의 레벨을 감소시킵니다. 이러한 처리로 인해 일정 수준 이하의 잡음이 있을 때는 출력 신호가 억제되므로 전체적인 신호 대 잡음비(signal to noise ratio)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녹음 스튜디오에서는 특히 마이크 입력 신호에 대한 노이즈 제거를 위해 Expander가 사용됩니다. 반대로, Expander를 과도하게 적용하면 입력 신호의 작은 부분이 잘리거나, 자연스러운 음향이 손실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사용할 때는 Threshold, Ratio, Attack Time, Release Time 등과 같은 파라미터 설정이 중요합니다.

익스펜더 원리
익스펜더 원리

노이즈 게이트 (Noise Gate)

노이즈 게이트(Noise Gate)는 입력 신호의 레벨이 설정한 임계값 이하일 때는 출력 신호를 차단하고, 임계값 이상일 때는 출력 신호를 투과시키는 사운드 프로세싱 장치입니다. 노이즈 게이트는 일정 레벨 이하로 떨어지는 노이즈나 잡음 등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녹음 스튜디오에서 보컬 녹음 중 주변 잡음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컬 신호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 출력 신호를 차단하도록 설정하여 잡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노이즈 게이트는 일반적으로 Thresold, Attack Time, Release Time 등과 같은 파라미터를 설정해야 하며, 적절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노이즈 게이트를 과다하게 설정하여 실제 신호의 일부분이 잘릴 경우, 신호가 인위적으로 조작된 것처럼 원하지 않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 필요합니다.

노이즈 게이트 원리
노이즈 게이트 원리

임계값(Threshold)

Threshold보다 이득이 낮아졌을 때 이득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신장비율(Expansion ratio)

Threshold 이하 신호에 대하여 이득을 어떠한 기울기의 비율로 감소 시킬 것인가 결정 레인지(Range) 이득 감소의 최대량을 결정합니다.

 

어택타임(Attack Time)

Threshold 이상의 신호로 바뀌었을 때 게이트를 오픈 하여 통상의 이득으로 복원시키기 위한 시간입니다.

 

릴리스타임(release time)

입력 신호 레벨이 threshold 이하로 떨어졌을 때 이득이 감소되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외장기기를 통해 소리의 크기를 조정하는 Dynamic계열의 장비들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양한 장비를 효과적으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