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토지 및 공법 정리

개발행위에서 중요한 상수와 하수

by poZidea 2023. 11. 27.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개발행위에서 중요한 도로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도로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이 상수와 하수의 연결입니다. 상수/하수의 의미를 정리해 보고 만약 연결이 안 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개발행위에서 중요한 상수와 하수

개발행위에서 중요한 상수와 하수

상수와 하수의 구분

상수는 건축물로 들어오는 물을 의미하고 하수는 건축물에서 나가는 물을 뜻합니다.

상수

수도관이 있느냐, 없느냐는 건축 시 비용 부분에서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만약 인근에 상수도가 없다면 인입여부를 확인하고 관정을 파야 합니다. 땅을 파고 관을 연결하는 부분은 비용이 크게 발생합니다. 건축할 때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상수도맨홀
상수도맨홀

하수

하수는 오수와 우수로 나뉘며, 만약 하수관이 없다면 인근 구거로 흘려보냅니다.

오수

사람들이 쓰고 난 물을 처리하는 관입니다. (싱크대불, 화장실물, 목욕물)

오수맨홀
오수맨홀

우수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빗물이 흘러가는 곳으로 빗물이 잘 빠질 수 있도록 우수관이 필요합니다. 맨홀뚜껑에 구멍이 있습니다.

우수맨홀
우수맨홀

해당 토지 주변에 오수+우수 맨홀이 보이면 공공관로가 모두 있는 것임으로 연결만 하면 됩니다. 만약 오수+우수관이 보이지 않으면 구거로 연결해야 합니다.

 

상수 + 오수 + 우수 = 베스트 케이스

우수관은 있는데 오수관이 없을 경우 = 정화조 설치

 

상, 하수 확인 및 리모델링

지도로 상수도 확인

모든 건축물에는 상수도가 인입됨으로 주변 다른 건축물이 있다면 인근까지 상수도 연결이 되었다고 봐도 무방 합니다. 이럴 경우 배관비만 부담하면 상수도를 끌어 올 수 있습니다.

로드뷰로 배수로 확인

로드뷰로 도로 주변에 배수로 구멍이나 배수관을 확인하고 맨홀로부터 거리가 가까우면 적은 비용으로 배수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리모델링 시 상수와 오수

도시지역이라도 오수관로 없는 곳이 많습니다. 만약 리모델링시 오수관로가 없다면 정화조로 커버해야 합니다. 용도변경 시 오수, 우수 용량을 확인하고 현재 용량으로 커버가 불가능 할시 정화조를 격에 맞는 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상수와 하수는 건축행위 시 반드시 연결해야 하며 그 비용도 다양합니다. 건축행위를 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입니다. 해당 내용을 잘 정리해서 투자에 연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